초등학교 5~6학년이 되면 즐겁게 영어를 공부하는 절정기가 됩니다. 말하기와 쓰기 학습은 이 시기까지 하고, 국제중이 아닌 일반중학교에 들어가는 경우 학교 내신, 단어, 문법 등의 학습으로 바뀌기 때문입니다. 중학교 1 때까지 자유학기제로 시험이 없습니다만 사전에 준비를 해야 합니다.
영어 교육과정 목표와 교과서 구성
초등영어 교육과정에서 5~6학년군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목표는 다음 같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 4학년 과정보다 심화된 과정이고 중학교에 진학하면 더 어려워집니다. 이 시기에 단어와 문법을 대략적으로 잡아두지 않으면 중학교 때 충격을 느낍니다.
초 5~6학년 4 스킬 목표
5~6학년군 듣기 목표 |
• 두세 개의 연속된 지시나 설명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대상을 비교하는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줄거리를 파악할 수 있다. •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 • 쉽고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일의 순서를 파악할 수 있다. |
읽기 목표 | • 쉽고 간단한 문장을 강세, 리듬, 억양에 맞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 그림이나 도표에 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한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 쉽고 짧은 글을 읽고 줄거리나 목적 등 중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
말하기 목표 | • 그림, 실물, 동작에 관해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주변 사람에 관해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소개할 수 있다. • 주변 사람과 사물에 관해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묘사할 수 있다. • 주변 위치나 장소에 관해 쉽고 간단한 문장으로 설명할 수 있다. • 간단한 그림이나 도표의 세부 정보에 대해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자신의 경험이나 계획에 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일상생활 속의 친숙한 주제에 관해 간단히 묻거나 답할 수 있다. |
쓰기 목표 | • 구두로 익힌 문장을 쓸 수 있다. • 알파벳 대소문자와 문장부호를 문장에서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바탕으로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듣고 쓸 수 있다. • 실물이나 그림을 보고 한두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예시문을 참고하여 간단한 초대, 감사, 축하 등의 글을 쓸 수 있다. |
초 5~6학년 영어과목 단원명
5~6학년군에서는 3~4학년군에서 다뤘던 핵심 표현보다 조금 더 복잡한 표현 들이 나옵니다. 특히 읽기와 쓰기를 3~4학년군보다 많이 루는 것이 특징입니다. 각 단원에서 배운 핵심표현이 들어간 간단한 영어 글을 읽고 편지나 대화문 쓰기와 같은 것들을 합니다. 교과서에서 다루는 표현 자체의 수준이 많이 높아진 것은 아니지만 읽기와 쓰기의 양이 조금 더 많아져서 그 부분을 힘들어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천재교과서 기준 5학년, 6학년 단원별 문장입니다.
초 3~4학년 영어과목 단원과 비교하실 분은 아래의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학년 | 6학년 |
1. Where Are You From? 2. What Do You Do on Weekends? 3. May I Sit Here? 4. Whose Sock Is This? 5. I'd Like Fried Rice 6. What Will You Do This Summer? 7. I Visited My Uncle in Jeju-do 8. How Much Are the Shoes? 9. My Favorite Subject is Science 10. What a Nice House! 11. I Want to Be a Movie Director |
1. What Grade Are You In? 2. I Have a Cole 3. When Is the Club Festival? 4. Where Is the Post Office? 5. I'm Going to See a Movie 6. He Has Short Curly Hair 7. How Often Do You Eat Breakfast? 8. I'm Taller Than You 9. What Do You Think? 10. Who Wrote the Book? 11. We Should Save the Earth |
영어교육의 현실
우리의 현실에서 영어를 모국어처럼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로서는 어렵습니다. 영어를 쓰는 환경에 노출이 되어야 하는데 영어가 제2의 언어도 아니고, 공식언어도 아니기 때문에 학생들이 영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하기는 어렵습니다.
SNS로 오히려 영어 노출이 줄어든다
최근 SNS, 유튜브 등의 발달로 영어 환경에 노출이 되기도 하지만 반대의 경우, 해외에 있거나 국제학교에 다니고 있어도 영어를 쓰는 환경에서 벗어나기 쉽습니다. 외국에 공부하러 가서 카톡으로 한국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고 한국 유튜브 영상을 보면 외국에 있으나 마나 하는 지경이 되기도 합니다. (미국의 친인척을 통해 L.A. 한인타운 이야기를 보시기 바랍니다.)
흥미를 가진 학생이 잘하게 되는 시대
이 시기 중요한 것은 흥미입니다. 화상영어를 교육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화상 채팅, 안심하고 만날 수 있는 외국인으로 관점을 바꾸는 방식입니다. 외국의 학생들이 한국 드라마를 보고 한국어에 관심을 가지 듯, 해외 콘텐츠나 외국의 친구를 통해 외국어에 관심을 갖는 방식으로 바꾸는 방식입니다. 물론 중학교 1학년 때가 되면 취미영역으로 보내고 수능을 준비를 시작해야 합니다.
초등학교 5학년, 6학년이라면 화상영어라는 공부의 개념이 아닌, 대화하기 좋은 화상 친구를 소개해 주고 이야기를 나누게 한다는 관점으로 바꿔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에 소개된 화상영어를 오래 한 분들의 글을 보면 편한 친구, 그러면서 부담 없는 친구를 만나는 듯 화상영어를 이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로와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국계 화상영어 Cambly, VIP Kid, Out School 등과 국내 화상영어 비교 (2) | 2024.11.06 |
---|---|
메가스터디 인강 교재 가격 정리 2025년 가격 비교 (3) | 2024.11.05 |
초등학교 3학년 4학년 영어 교육과정의 목표와 교과서 영어 공부 로드맵 (3) | 2024.11.03 |
미국 교과서 화상영어 링글 캠블리 VIP Kid 차이점 할인 비교 (2) | 2024.11.01 |
미국 교과서 수업 일로일로 박스잉글리쉬 장점 및 가격 구조 (2) | 2024.10.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