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화상영어, 어린이 화상영어, 주니어 화상영어 강사가 같다면 차이가 있을까요? 사업자 입장에서는 구분해야 하지만 학습자 입장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성인 화상영어와 어린이 화상영어
사업자 입장에서는 구분해야 함
평생교육시설 등록
전화영어, 화상영어 회사가 평생교육시설로 등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가세 면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가세를 받지 못하면 최종 소비자가격이 10% 상승하게 되니 경쟁력에서 떨어지게 됩니다.
주니어 화상영어는 평생교육법이 아닌 학원법으로 적용되어 평생교육시설이 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별도로 분리를 해야 하고 부가세도 내야 합니다. 이 때문에 가격이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화상영어의 3요소
화상영어 수업을 할 경우에는 강사,커리큘럼(교재), 통신 방법 등 3 요소가 있어야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통신 방법 (솔루션)
통신방법은 줌을 쓸 것인지 스카이프를 쓸 것인지, 애플의 페이스타임 등을 쓸 것인지 여부입니다. 끊기지 않고 통신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끊기는 경우, 강사가 늦은 경우, 학생이 늦은 경우 등 체크 방법, 사전 수업 알림, 영상 녹화, 녹화 파일 전달 등 소소하게 챙겨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관리 시스템을 만들기도 하는데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부분입니다.
학습자 입장에서는 강사가 좋으면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작은 회사들은 이 부분에 투자를 하지 않습니다. 삼성, LG, SK 등에 대규모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 아니면 메신저로 스케줄을 관리하고 스카이프를 쓰면 되기 때문입니다.
강사 예약 관리
학습자가 체감하게 되는 가장 큰 부분은 강사의 스케줄 예약 및 수업 진행 등의 스케쥴 관리, 수업이력 등의 관리 기능입니다. 강사 관리 시스템 측면에서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시간을 한 달 치 미리 예약하고 같은 강사가 수업하는 전담강사 시간고정 방식의 화상영어와 수업이 필요할 때마다 강사를 선택하고, 시간을 정하는 방식입니다.
시간과 강사가 정해지면 별도로 수업 예약을 하지 않아 편합니다. 하지만 한 강사의 스타일에 의존하게 되는 경향이 생깁니다. 그리고 시간을 변경하기 힘들고 수업이 몰리는 시간대에는 수업이 짧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매번 수업 예약을 해야 하는 방식의 수업은 원하는 시간대에 강사를 골라가며 수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학습 이력관리가 잘 되지 않고, 한 강사와 수업을 하고자 할 경우 경쟁을 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전담강사 시간고정 방식 | 수업 마다 시간 강사, 선택 방식 |
스피쿠스, 시사폰, 파고다 토쿨, 민트영어 등 대부분 | 캠블리, 링글, 잉글리시 센트럴, 튜터링, 엔구 등 |
커리큘럼 (교재)
주니어, 어린이 화상영어에서는 외국의 주니어들이 많이 사용하는 단어와 주제로 된 교재를 이용합니다. 옥스포트나 맥밀란 등에서 출간한 ELT 교재를 사용하며 미국 교과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수업 때는 학습자의 나이가 어릴수록 율동, 노래, 게임 등이 병행되어 산만해질 수 있는 학습자의 흥미를 집중시키는데 강사들이 노력합니다.
강사
주니어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강사는 별도로 분리를 시켜두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강사는 성인들이 좋아하는 강사들과 다릅니다. 가뜩이나 공부보다는 노는 것을 좋아하는데 아이들의 흥미를 끌어내는 강사가 생기면 그 강사의 수업만을 고집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강사가 개인적인 사유로 떠나면 사이트를 바꾸기도 합니다.
그래서 사이트 입장에서는 주니어 학습자가 많은 강사는 추가의 비용을 지급하는 한이 있더라도 설득하려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래서 수업료가 더 받기도 합니다.
수업마다 강사를 고르는 사이트에서도 특정 강사의 스케쥴이 나오면 그 시간을 먼저 확보하려는 경쟁이 생기는 이유도 그 때문입니다.
주니어, 어린이 화상영어 전담강사는 별도로 훈련된 강사들이 투입된다는 점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교재는 원하는 교재를 골라 그 것으로 수업해 달라면 맞춰 주기도 하니 사이트에 최대한 요구해 하시기 바랍니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캠블리, 잉센, 엔구의 경우 강사가 자주 교체 되지만 강사 몇명을 골라두고, 발화량을 늘려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학습 초기에는 학습 목표 달성 보다 중요한 것이 학습자의 발화량(영어로 말하기, 강사의 말을 듣는 것이 아닌)을 늘려 주는 것입니다. 듣는 것 보다 말하는 것이 부분이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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